촉수어 교육.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정지훈)가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학습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번 교육지원사업은 시청각장애인의 특성에 맞는 의사소통 훈련을 통해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 프로그램은 손가락점자·점자·촉수어교육, IT 기술을 활용한 의사소통교육, 멘토링교육, 마인드맵 글쓰기교육, 촉각교구보급이 있다.

손가락 점자 교육은 시각장애를 중심으로 한 시청각장애인을 주 대상으로 하며 점자타자기에 점자를 치듯 상대방의 손에 입력해 소통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촉수어 교육은 청각장애를 중심으로 한 시청각장애인에게 용이하며 수어를 기반해 촉각을 활용하는 의사소통법을 배울 수 있다.

IT 기술을 활용한 의사소통 교육은 일대일 방식인 손가락 점자와 촉수어의 한계를 보완하고 다자간 의사소통을 가능케하는 의사소통 교육으로써 시각장애인 및 시청각장애인들에게 필수품인 점자정보단말기(한소네) 기본 교육과 이를 활용한 SNS 교육을 진행한다.

조현상 강사는 “이용자들의 욕구에 중점을 두고 맞춤형으로 지도하고 있다”면서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시청각장애인들의 정보전달력이 향상돼 누구와도 소통이 자유로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