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세종특별자치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한국장애인개발원 세종특별자치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한국장애인개발원 세종특별자치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이하 세종발달센터)는 지난 7일 오전 세종시민장애인평생교육원(이하 장애인교육원)과 발달장애인과 가족,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의 권리구제 및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발달장애인과 가족,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을 위한 효과적인 업무 지원 협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협조 ▲사례관리 대상자 관련 의뢰, 정보공유, 사례회의 참여 협조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상호협력 ▲상호발전을 위한 의견교류 및 정보교환에 상호협력 ▲기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등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세종발달센터 이재구 센터장은 “발달장애인 및 가족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할과 전문인력의 교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세종시민장애인평생교육원과의 협약을 통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활성화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기회가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세종발달센터는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2017년 4월 개소, 관내 1,200여 명의 발달장애인에 대해 생애주기에 따른 경제, 고용, 교육, 여가 등 전반에 대한 개인별지원계획 수립과 서비스 연계, 주간활동서비스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피해 발달장애인당사자의 인권보호를 위해 현장조사 동행과 보호조치,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지원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